Rust serde derive와 Value

Posted on December 31, 2018 by 주형
Tags: rust, serde, JSON

tldr;

형식이 정해진 JSON 데이터는 struct나 enum으로 serialize/deserialize하고, 형식이 자유로운 데이터는 Value 타입을 사용하자.

Derive 방식

Rust에서 JSON 객체를 파싱할 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struct로 변환하는 것이다. serde의 derive는 대부분의 타입에 대해서 serialize/deserialize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struct 타입의 값을 JSON으로 serialize/deserialize 하려면 JSON 데이터의 형태가 고정되어있어야한다.

위 코드는 Person struct를 serialize/deserialize하는 예시이다. 위와 같이 형식이 정해져있는 JSON 데이터는 쉽게 변환이 가능하다.

형식이 정해져있지 않은 데이터의 처리

하지만 모든 데이터의 형식이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다. 유저가 직접 JSON을 생성해 넣는다면 가능한 임의의 값이 키값으로 생성될 수 있다. serde json의 Value타입을 사용하면 이런 타입들을 쉽게 serialize/deserialize할 수 있다.

위 예시는 JSON string을 Value로 읽어오는 예시이다.

두 방식의 혼합

JSON 데이터가 일부분은 형식이 정해져있고 일부분은 형식이 안정해져있을 수 이다. 이 경우 derive방식과 Value방식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Serialize 트레잇을 정의한 타입은 serde_json::to_value를 사용하여 해당 타입을 Value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다. Deserialize 트레엣을 정의한 타입은 serde_json::from_value를 사용하여 Value타입에서 원하는 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다.